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비타민a 효능과 섭취법 완벽정리리리

1.비타민a

우리는 주로 채소와 육류로 비타민a를 흡수하는데, 비타민a는 우리몸에 필수 영양소입니다. 이러한 비타민a는 지용성이므로 과다섭취를 주의 해야 하며, 그 이유는 과도하게 섭취된 비타민a는 체내에 쌓여 비타민d의 흡수를 방해하고 뼈건강에 부정적으로 작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오늘은 비타민a의 효능과 건강한 섭취법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비타민a 결핍증 진단

먼저 본인의 신체 영양섭취 활동에서 비타민a가 부족한지 분석을 해야되는데, 비타민a는 신체의 각부위에 중요한 기능에 작용하는데, 피부, 안구, 치아와 뼈등에 영향을 미치고 소화기관과 호흡기 그리고 모유와 수유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비타민a의 결핍증으로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야맹증이 있으며, 이로인해 각막이 혼탁해지고 시야가 흐릿해서 야간에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또 주요한 증상으로는 안구가 만성적으로 건조해지고 표면이 거칠어진다던지 하는 증상이 있고 이는 비타민a의 복용으로 개선될 여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a가 평소 결핍하다고 생각된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은데, 레티놀 수치를 측정하여 비타민a의 겹핍증을 검사합니다. 만약 병원에서 비타민a의 결핍이 나온다면 비타민a보조제의 복용을 권유할것이며 임산부의 경우에는 충분한 상담후 복용이 필요하며 꼭 약제 복용이 아니더라도 식단의 개선으로도 비타민a의 결핍을 막아줄수 있습니다. 

3.비타민a가 많은음식

비타민a는 야채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야채 및 채소에는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비타민a섭취에 용이하며, 이러한 성분들이 많이 포함된 야채는 노랑색과 주황또는 빨강색을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구마, 애호박, 당근등이 있으며, 이와 더불어 케일과 시금치, 상추에도 많은 비타민a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과일에도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과일로는 망고, 살구등이 있으며, 망고 하나를 먹으면 하루권장 섭취량의 절반가량을 섭취할수 있습니다. 또 건살구 역시 간편하게 비타민a를 섭취할수 있는 방법이며, 특히 임신중인 임산부에게는 평소보다 더 많은 비타민a의 섭취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채소와 과일말고도 육류에도 많은 비타민a가 포함되어있는데, 동물성 식품들로는 레티놀을 흡수할수있다. 특히 간, 계란, 생선등에 레티놀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평소 식단에 위와같은 동물성 육류로 레티놀을 포함시켜 비타민a의 섭취에 많은 도움을 주어야 겠습니다. 

또 주변에서 간단히 섭취할수 있는 유제품역시 편하게 비타민a를 섭취할수 있게 하는데, 우유와 요거트, 그리고 치즈등은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섭취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특히 우유한컵은 하루권장 섭취량의 15%정도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4.비타민a 보조제 복용

평소 식단을 관리하기 힘들거나 음식을 잘 챙겨먹기 힘든 상황이라면 비타민a보조제를 통해 비타민a를 섭취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0.4mg 미만을 권장하며, 18세 미만의 경우 0.8mg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비타민a의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여성0.77mg 남성0.9mg 이며 특히 모유수유중인 여성의 경우 1.2~1.3mg의 비타민a섭취를 권장합니다. 

 

보조제의 경우 일일 복용량이 10,000iu를 넘지 않도록 주의 하도록하며 비타민a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식용부진, 현기증. 두통, 흐릿한 시야등의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으니 주의해야하며, 어린아이의 경우 비타민a가 독성으로 작용하기에 비타민a보조제의 경우 어린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곳에 놔두는것이 좋겠습니다. 

5.비타민a 효능 및 섭취법 결론

오늘은 이처럼 피부와, 안건강, 뼈와 각종 신체대사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a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조제의 경우로도 섭취할수있겠지만 평소 식단에 건강한 야채와 신선한육류등을 골고루 섭취하면 충분히 권장섭취랴을 섭취할수있기에 평소 건강한식단을 구성해 주어 비타민a섭취에 신경을 써주는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내일도 건강한 정보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