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금연방법 완벽정리.

1.금연방법 및 담배줄이는법

담배를 끊기 어렵거난 줄이는것 역시 힘들다면 담배에 포함된 중독성물질 때문일 것이다. 담배속에 니코틴은 흡연중에서 오는 자극에 의해 뇌에 자극을 주고 익숙하게 만들며, 또 습관화된 담배로 인해 더더욱이 줄이거나 금연이 어려워 진다. 담배를 피는 행위자체가 위로가 되며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뇌에 계속된 자극을 주기에 금연이 어렵다면 담배를 피우는 양을 어느정도 줄이는 것이 좋으며 줄이는 것 부터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담배를 줄이고 나아가 금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담배 피는 것을 관리하고 금연하는 방법

귀찮고 어렵겠지만 평소 얼마나 담배를 피는지 확인하는것이 중요한데, 하루에 얼마나 담배를 피는지 달력이나 노트 휴대폰메모어플등 지속적으로 기록해서 담배 피는 것을 관리하는것이 좋으며, 이를 통해 본인의 흡연 패턴을 알아가는것이 좋습니다.

매일 담배에 쓰고있는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체크해야 하며, 이를통해 담배피는것을 관리하고 줄여나가는데 신경을 써야 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평소 하루 1갑을 피우고 있다면 금전적인 계산과 더불어 20개비에서 15개피정도로 줄여나가는 계획을 세우는것이 좋습니다.

 

 

또 위의 방법으로 하루에 몇개 비정도 피울지 어느정도 정해졌다면 이를 언제 피울지도 정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우발적이거나 습관적으로 담배를 피는것을 막아주며 담배를 줄여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같이 병행하면 좋은 습관으로는 담배를 1개비 피웠다면 10분정도 스트레칭을 한다던지 가지고 있는 동전을 저금통에 넣는다던지 생각을 정리하는 일기를 쓴다던지의 습관을 만들어 담배를 피고나서의 약간의 행동을 하게해 담배를 의식적으로 피게 합니다. 이는 생각없이 피었던 그전의 담배들과는 달리 생산성이 있는 행동들이 생겨나고 흡연이 자각되어 줄여나가는데 도움이됩니다. 또 담배를 줄여나가고 있는 경우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어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게 합니다.

3.담배피는 양 제한두기.

생활하는 주변의 환경을 바꾸는것도 담배피는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데, 예를들어 주변에 담배를 피는사람들과의 식사자리 만남등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선 줄여주는것이 좋으며, 금연을 해야하는 공간을 우선적으로 찾아간다던지의 방법으로 담배피는양을 줄여나갑니다. 또 규칙을 정해 차나 방에서는 무조건 담배를 피지 않는다던지의 일종의 규칙을 정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평소 본인이 피고있는 담배의 니코틴함량이 높다면 니코틴 함량이 낮은 다른 담배로 바꾸어 니코틴향량을 줄입니다. 담배를 피는 횟수나 습관을 고치기 힘들다면 위와같이 니코틴 함량이 낮은 담배로 바꾸어 니코틴함량부터 줄어나가는것이 방법이 겠습니다.

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는 담배를 끝까지 피우지 않고 절반정도만 피우고 꺼버리는 방법입니다. 이경우 역시 담배를 피는 횟수나 습관을 개선하기 힘들다면 도움이 되는 방법이고, 담배가 생각이 난다면 껌이나 사탕등 간식을 찾아서 담배를 찾는 횟수를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4.주변의 도움을 받는 금연방법

주변사람들에게 본인이 담배를 얼마나 어떻게 줄이겠다는걸 알려 지지를 받는것이 좋으며, 이를 통해 주변의 응원과 주변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본인의 노력도 더 힘을 받을 수 있을것이다. 주변에 있는사람중 담배를 피는 사람이 있다면 본인 앞에서는 담배를 피지 말아달라고 부탁하는것이 좋으며, 주변에도 같이 담배를 줄이거나 금연하는것을 권유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또 상담사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 상담사에게 심리적인 도움을 받는데, 담배를 피기시작한 원인과 어떠한 스트레스를 받을때 담배로 해소하는지 등의 상담을 받으면 도움이됩니다. 이러한 상담사외에 금연클리닉, 전문의 등에게도 전문적인 상담과 진단을 받을수 있으니 마음편히 찾아가보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아 담배를 피는 사람이라면 스트레스의 원인과 해결방법등을 구상하여 담배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걸 막아야 하는데 일기형식의 노트기록이나 친구등 과의 대화로 이러한 스트레스의 해소 및 해결방법등을 구상해본느것이 좋겠습니다.

 

4.담배를 줄이는것을 넘어 완전금연하기 결론적으로는 담배를 줄연가는 습관을 만들고 이를 꾸준히 지켜나가는것이 중요하고, 궁극적으로는 금연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 만약 그것이 힘들다면 니코틴이나 각종 유해물질이 적은 전자담배도 하나의 방법일수 있다. 그러나 최근의 각종 연구로 전자담배역시 많은 유해물질이 배출된다고 하니 이점역시 참고 해야 겠습니다. 어찌되었든 본인과 주변 특히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담배는 금연 하는것이 좋으며 세밀하고 꾸준하게 실행할수 있는 계획을 세워 점차 담배를 끊어야 겠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백해무익한 담배를 줄여나가고 금연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몸에 해로운 담배를 줄여나가면서 금연하시길바라며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일도 공부해 건강한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