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좋은 컨디션으로 하루를 보내는 법을 알아보자

0

아침에 일어나는 게 너무 힘든 사람들이 있다. 본인 역시 아침에 일어나는 게 너무나도 힘든데, 이렇게 아침에 일어나는 게 힘들면 하루 종일 컨디션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악순환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신체만 피곤하면 괜찮을 것 같지만 이는 정신적인 고통까지 주기에 오늘은 어떻게 하면 좋은 컨디션으로 하루를 보내고 이것을 습관으로 만드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침에 기분좋게 일어나는 게 가장 중요한데, 기분 좋게 일어나면 온몸에 감각이 깨어나 기분이 좋아지고 활기찬 느낌이 든다. 이렇게 활기찬 아침을 맞이하기 위해선, 몇 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먼저 알람의 스누즈 버튼을 누르지 않는 것입니다. 보통의 경우 스마트폰으로 알람을 여러 개 맞춰 놓곤 하는데 스누즈 버튼을 누르거나 알람을 끄면 완전히 정신이 든 게 아니라 절반 정도만 정신이 들고 다시 잠들거나 몽롱한 상태에서 잠이 깨게 됩니다. 이는 아침부터 온전하지 못한 정신상태로 깨는 것이기에 긍정적이지 못한 기상상태가 됩니다. 

 

또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 신선한공기를 채워주고 누워서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기보다는 일어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고 미소를 지어줍니다. 실제로 억지 미소와 웃음 역시 진짜 웃음과 미소와 그 효과가 같다는 연구결과가 있기에 의식적으로 미소를 지어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줍니다. 알람을 끄고 조금만 더 잔다고 해서 피로는 풀리지 않으며 오히려 그 10분, 20분이 아침을 조급하게 만들며 오히려 수면으로 인한 피곤함 역시 더 가중시킵니다. 10분에서 20분 정도의 수면은 일과시간 중 잠깐의 낮잠에 도움이 되지 아침에 이 정도의 짧은 잠은 오히려 피로만 늘려주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일어났다면 가벼운 스트레칭후 화장실에 가서 얼굴과 몸을 씻고 출근 준비를 합니다. 이때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보다 차가운 물로 씻어 정신을 맑게 깨워줍니다. 그리고 아침에도 가벼운 샤워를 해 온몸에 자극을 줘 정신을 깨워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침에 샤워를 하면서 라디오나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기분을 정화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으로는 하루를 건강한 아침식사로 시작하는것입니다. 아침식사는 몸에 에너지를 제공해 건강한 일과를 시작하게 해 줄 것입니다. 이러한 건강한 아침식사에 좋은 메뉴들로는 과일과 요구르트, 녹색야채나 이를 갈아서 만든 주스, 달걀 등의 저지방 단백질, 오트밀이나 통곡물로 만든 빵과 건강한 시리얼 등이 있으며 앞서 모든 메뉴는 당이 적게 들어간 것들이 좋으며 지방과 나트륨 등이 많이 들어간 음식들도 좋지 않다. 이는 오히려 소화에 부담을 줘 하루 컨디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아침에 깨어나도 정신이 몽롱하고 피곤하다면 청각이나 미각등에 자극을 줘 정신을 깨워줄 수도 있는데 껌이나 민트향이 나는 사탕 등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 등 잠을 깨워 주는데 효과적인 오일 등을 바르거나 향을 맡아 정신을 깨워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신나느 음악이나 라디오를 들어 집중을 해주면 뇌를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일과가 시작이 되었다면 오늘의 밤과 내일의 아침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축쳐저 활동을 적게 하거나 자제하기보다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활동적으로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나 학교에서 업무 중이라도 계속 앉아 있지 말고 휴식을 취할 땐 자주 일어나 몸을 움직여 줍니다. 이와 더불어 괜찮은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로는 귀를 잡아당기는 마사지, 양손을 모아 위로 쭉 미는 스트레칭, 어깨와 목을 풀어주는 행동, 가벼운 산책 등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더 적극적인 활동들로는 가벼운 조깅과 요가클래스, 무리하지 않는 정도의 구기종목 등이 있으며, 이는 신체 전반에 활기를 돋아 에너지 수치를 높여준다. 이러한 운동은 아침이나 오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늦저녁이나 밤에 하게 되면 아드레날린 수치가 높아져 밤에 잠이 드는 게 어려워질 수도 있다. 

 

또한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이지만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고칼로리의 식단, 기름진 식품, 술들은 소화기관에 무리를 줘 피로감을 증가시켜 수면과 다음날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일과 중 충분한 수분 섭취와 커피 한잔은 정신을 맑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되며 너무 늦은 시간에 카페인은 불면증에 시달리게 할 수 있으니 본인의 몸의 상태에 맞게 적절한 시간대에 맞춰 섭취하는 게 좋겠습니다.

 

정신을 맑게 해주고 활력을 돋우는 방법으로는 즐겁거나 창의성이 발휘되는 일을 할 때 활력이 돋는데 일과 중 휴식시간에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한다던지 주변 동료와 즐거운 대화를 해서 기분을 좋게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는 일과가 끝난후 활기찬 내일 아침을 위해 올바르게 잠이 드는 방법인데, 우선 긍정적이고 가벼운 마음으로 잠에 드는 것입니다. 짜증이 나거나 불쾌한 기분으로 잠자리에 든다면 잠에 쉽게 들지 못한뿐더러 깊은 잠에 들지도 못합니다. 기분 좋은 생각을 하거나 다음날에 기대되는 일을 생각해 잠에 기분 좋게 들거나 아침에도 기분 좋게 일어나게 됩니다. 한 가지 방법으로는 아침에 알람 울리면 바로 일어나 스트레칭 후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하는 것을 상상해보자 이것이 습관화되면 실제로 아침에 일어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잠에 드는 습관도 중요한데, 매일 같은 시간에 취침을 하는게 중요하고, 수면시간도 7~9시간으로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휴일이나 오전 일과가 없다고 들쑥날쑥하게 잠을 자는 것보다 매일 같은 시간으로 수면을 하는데 훨씬 더 피로감이 덜하고 컨디션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침에 준비에 도움이 되도록 전날에 미리 입을 옷을 준비한다던지 업무를 해놓는다던지의 활동을 하면 다음날 가볍게 기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좋은컨디션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별다르거나 대단한 방법은 없지만 늘 그렇듯 건강한 습관과 좋은 음식으로 꾸준히 실행한다면 우리는 늘 활기찬 컨디션으로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하하며 늘 공부해 새로운 건강한 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