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머리카락과 손발톱을 식생활로 건강하게 가꾸는 법을 알아보자.

여러분이 먹는것으로 여러분이 이루어진다는 말은 잘못되건 허황된 말이 아닙니다. 먹는 만큼 살이 찌고 건강하지 못한 정크푸드들을 먹으면 각종 성인병에 걸릴 위험도가 커지듯이 먹는 것들이 나를 만드는건 어찌보면 당연한 얘기 입니다. 오늘 알아볼 주제인 머리카락과 손발톱은 그 명확한 증거로 비싼돈을 들여 관리를 받는것 보다 훨씬 쉽고 건강하게 모발과 손발톱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머리카락과 손발톱은 성장을 위해 케라틴이라는 성분이 필요한데, 이 케라틴은 단백질로 부터 생성되며, 우리몸은 신기하게도 단백질이 부족하면 모발의 성장을 중지시킵니다. 이를 충족 시키기 위한 충분한 단백질의 양으로는 성인 기준 남성70g, 여성55g의 단백질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일반 육고기 85g정도에 단백질21g 정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우유1컵에는 8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혹시 빈혈이 있어도 머리카락성장에 영향을 줄수 있는데 철분부족시 머리카락이 얇아지는데 붉은 육고기에는 철분이 풍부해 단백질과 철분섭취에 많은 도움이 된다. 육고기가 부담된다면, 철분강화 시리얼이나 시금치나 렌틸콩에도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이를 통해 섭취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빈혈이 없더라도 철분은 탈모에 영향을 주니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한가지더 좋은 섭취원으로는 그릭요거트가 있는데 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b5의 함량이 높아 혈액순환 및 모발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발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는 오메가3가 있는데 이는 생선류에 풍부하며 모발의 성장과 윤기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당근, 시금치등에 많이 함유된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좋은데 이는 베타카로틴 대사로 인체가 비타민a를 얻는데 이는 모발과 손발톱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채소 또한 철분과 엽산, 비타민c가 풍부해 모발과 손발톱건강에 도움이 되며 모발의 수분관리에도 도움이 되니 언제나 그렇듯 채소를 많이 섭취해야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모발과 손발톱성장에 악영향을 주는 스트레스는 아몬드를 먹으면 도움이 되는데 아몬드에 많이 함유된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굴을 평소에 자주먹어주는게 좋은데, 아연은 체내에서 단백질 합성에 필수적인 요소인데, 굴에는 이러한 아연이 풍부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음식들과 더불어 약제들로도 모발과 손발톱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을 섭취할수 있는데 그중하나는 유청단백질이다. 유청단백질은 식사로 부족할수있는 단백질의 양을 손쉽게 채워주는 보조제로 요즘은 마트나 인터넷에서도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유청단백질은 그냥 물보다는 우유나 스무디에 첨가해 먹는 방법이 좋으며, 다른 보조제로는 바이오틴이 있습니다. 이 바이오틴은 특히 약하거나 잘깨지는 손발톱에 좋으며, 본인의 생활습관이나 영양상태에 맞춰 전문의와 상의해 처방받아 복용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보조제와 더불어 비타민도 많은 도움이 되는데, 특히 비타민d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d는 모발 및 손발톱의 성장과 유지에 도움이 되며 약국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수 있을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보조약제가 부담스럽다면 프림로즈나 블랙커런트오일이 많은 도움이 되는데, 둘중 본인의 취향과 맞는 오일을 골라 하루 500mg정도씩 두번정도 복용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오늘은 평소 영양상태나 스트레스로 인해 손발톱과 모발등이 건강하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약제도 많은 도움이 되지만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이 많은 음식을 잘섭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해 건강한 모발과 손발톱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내일도 공부해 건강하고 유익한 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