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항상 일을 미루는게 버릇이라면 미루는 습관 개선법을 알아보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는 개인에게 바라는 역량이나 조건들이 그 어느 시대보다 많아 졌다. 직장이나 학교의 업무나 학습과 별개로 끊임 없는 자기계발까지 우리는 끝없이 발전하고 일을 처리해야 되는 시대에 살고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우리는 본인에게 주어진 시간내에서 효율적으로 많은 일을 해나가야 도태되지 않고 살아남을수 있다. 그러나 본인처럼 많이 게으른 사람에게 이러한 일상과 습관은 가지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해내지 못하는 것에서 오는 스트레스 또한 엄청나다.

 

오늘은 이처럼 어떻게 하면 미루지 않고 제때에 일을 잘 처리해나가고 생산성과 효율을 높일수 있는 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본인의 상황에 대해 너무 스트레스 받거나 자책하지 않느것입니다. 현재 상황이 일을 너무 미루어 놨둬라도 자책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일을 끝내기가 더 힘들어집니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는것 보다는 현실을 직시해 본격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집중하도록 합니다. 

 

먼저 간단한 방법으로는 일을 다 끝내는지 얼마나 걸릴지에 대해 계산하기보다는 나에게 주어진 시간이 15분정도 밖에 없다고 생각을 하고 일을 시작합니다. 이러면 15분 밖에 없다는 압박감에 일의 집중도는 올라가고 훨씬더 일을 오랫동안 하게 됩니다. 이렇게 15분씩 타이머를 맞추어 놓고 집중력있게 일을 하는것이 좋으며 15분이 지나면 간단히 2분정도 씩 휴식을 취해줍니다. 이는 집중력이 길게 가지 못할것 같은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일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 일을 큰단위로 세우지 말고 세분화시켜 간단히 해낼수있을 만큼씩 분류합니다. 여러 카테고리를 두고 해야할것들을 세분화시켜 효율적인 계획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계획은 명료하게 세우는것이 좋으며 이를 세우기위해서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안도록 합니다. 

 

이처럼 계획을 세웠다면 제일 어려운 일부터 시작을 하는것이 좋으며 이를 실행하는 시간대는 아침에 일어나 에너지가 가장좋은 기상 후가 제일 좋다. 일을 잘 끝내면 성취감도 좋으며 아침부터 상쾌한 기분을 느낄수 있을것이다. 또한 스스로를 독려하며 동기부여하는것이 좋은데 잠깐의 명상으로 마음을 가다듬는다던지 자기암시를 해서 일을 잘해낼수 있는 마음가짐을 만들어주는것이 좋다. 

 

이렇듯 일을 하면서는 완벽하게 모든일을 끝내기보다는 어느정도선에서 완벽함과의 타협이 중요하다 일을 못끝내는것보다는 어느정도의 완성도에서 일을끝내는게 모든면에서 훨씬 나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는 일을 하면서도 마음의 짐을 덜어주는 방법이며 일을 조금더 즐기면서 할수있는 방법이다. 이처럼 일을 끝마치고 나면 스스로에게 보상을 해주는것도 중요한데, 힘겹게 일을 끝내고 즐기는 취미생활을 한다던지의 약간의 보상이 있다면 일역시 즐기게 될것이며, 일의 고통보다는 기대감으로 일을 해내갈수 있을것이다. 

 

이 외에도 나에게 맞는 환경이 중요한데, 주변의 상황이 안정되어 있으며 방해요소가 없고 마음을 편히 가질수 있는 공간이여야 좋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휴식을 하는공간에서 일을 해버리면 일에대한 약간의 긴장감또한 사라져 일의 효율이 떨어질수 있으니 공간선택에 신중함이 필요하겠다. 좋은 장소로는 도서관, 카페, 침실이 아닌 집의 공간등이 있겠다. 

 

작업을 위해선 스마트폰을 멀리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멀리하기 위해선 스마트폰을 멀리 둔다던지 잠깐 꺼둔다던지의 방법이 있을것이다. 또한 pc로 작업을 한다면 중간에 웹서핑등을 자제하도록 노력 해야 될것이며, 도움이 될만한 방법으로는 가사가 있는 노래보다는 클래식이나 연주곡등을 잔잔하게 틀어 노래에 신경이 집중되지 않도록 환경을 만듭니다.

 

앞으로 이렇게 일을 잘해나가는 습관을 만들려면 몇가지 방법들을 활용해야 하는데, 우선 해야할 목표들을 해, 월, 일로 나눠 세분화된 계획을 잡아주는것이 좋으며, 이는 허망하거나 구체적이지 않는 계획은 지양해야 할것입니다. 또 기한을 정해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기한내에 일을 처리하도록 신경을 쓰고 노력합니다. 

 

이와 더불어 한번에 너무 여러가지일을 해서 주의력을 분산시키지 말아야하며 이는 일의 효율 또한 떨어지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주변의 도움을 받는 방법으로는 친구등 지인에게 본인이 해내간 일들의 결과물을 보여주어 피드백을 받고 혼자하는 일이 아니라 나의 성장에 대해 알려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처럼 현대인은 많은 업무와 해야할일들에 둘러쌓여 있습니다. 앞으로의 인간은 이러한 일을 해낼수 있는 인간과 못해내서 도태된 인간들로 분류될것입니다. 점점 뇌과학적인 방법들과 효율적인 업무방법들이 개발되고 널리 알려지고 있으니 여러분들도 위의 방법들과 많은 방법들을 연구하고 공부해서 창의융합인재시대에 많은 곳에서 필요로하는 사람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내일도 공부해 건강한 정보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