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깊게 수면 하는법을 알아보자.

계절의 영향이 있을수도 있고 심리적인 요인 그리고 건강상의 요인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잠은 우리몸에게 휴식을 주어 다음날 활기찬 하루를 보낼수 있게 해주고 수많은 인류의 역사를 이루어 내게 해준 인간을 포함한 동물에게 꼭 있어야할 보충의 시간입니다. 이러한 잠을 제대로 자고 있지 못하다면 그사람의 인생의 질은 말할수 없이 떨어져 있을것입니다. 오늘은 이처럼 우리가 수면시간만 생각했던 이전과는 달리 어떻게 하면 수면의 질을 높이고 깊게 수면해서 삶의 질과 내일의 생산성을 더 높일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수면을 위한 환경구성이 중요한데, 침대의 매트리스의 경우 무조건 푹신한것 보다는 허리를 잘 받쳐주며, 그위에서 편안히 휴식을 취할수 있는 정도의 쿠션감이 있어야 할것입니다. 이는 꼭 비싼 매트리스만을 칭하는 것은 아니며, 각자 본인 신체구조에 따라 적당하면서도 편안한 매트리스 여야 할것입니다. 그리고 매트리스와 더불어 중요한것이 베개인데 베게는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것 보다는 적당한 높이의 머리와 목을 편안히 받쳐주는 메모리폼소재의 베개가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침실의 공기도 중요한데 침실을 환기시켜 신선한 공기로 순환시켜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방의 온도는 너무 춥거나 너무 덥지 않게 유지하는것이 좋으며, 보통의 경우 18~22도 정도가 가장 적합한 온도입니다. 그러나 이 적절한 온도보다 약간은 더 온도를 낮춰 이불이 필요한 상태가 되면 조금더 편안한 수면상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실내 온도와 환기를 위해선 환기와 환풍기등의 작동이 필요한데 이는 실내온도 조절과 환풍기의 백색소음까지 더해져 편안한 심리 상태를 유지하게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너무 예민해 이러한 소리가 거슬린다면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는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방법들과 더불어 잠을 자기 최소 30분 정도 부터는 방을 어둡게해서 우리 뇌에 수면을 준비하는 상황을 만들어 줍니다. 이는 전자기기의 빛도 방해가 되므로 전자기기의 빛도 미리 차단을 시켜줍니다. 또한 주변이 너무 밝아 밤에도 창문으로 빛이 많이 들어온다면 암막커튼이나 블라인드로 빛을 적절히 차단해 주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면에 도움이 될수 있는 아로마 오일이나 향초와 같은 테라피를 이용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렇듯 물리적인 방법들과 더불어 심리적인 방법들도 중요한데, 우선 잠에드는 습관을 정립하고 매일 같은 시간에 잠이드는습관을 들여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규칙적인 생활과 더불어 몸이 점차 익숙해져서 건강한 순환을 만들어낼수 있을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낮에 운동을 해서 적당한 신체에너지순환을 시켜 밤에 잠이 잘들수있게 해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잠자기 직전 운동을 하는것은 아드레날린을 분비해 수면에 방해가 되니 잠자기 직전, 최소2시간 이전의 운동은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잠에 들기전 하루의 긴장을 모두 놓아주고 부드러운 음악을 듣거나 명상을 하는등 뇌의 긴장을 풀어 몸을 릴렉스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자기전 음식 섭취역시 수면에 굉장히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데, 운동과 마찬기지로 식사역시 잠자기 최소2시간전에는 마쳐야 하며, 이는 소화로인해 수면에 방해가 될수 있으며 반대로 너무 배가 고파 잠이 안온다면 차나 가벼운 쿠키등의 간식을 섭취하는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그리고 카페인섭취역시 잠에 들지 못하게하니 이역시 금지해야 겠습니다. 더군다나 카페인은 섭취후 6시간까지 영향을 준다고 하니 오후늦게는 섭취를 줄여야 겠습니다. 

 

이러한 방법들과 더불어 자기전 족욕을 해서 심신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화장실을 미리 다녀와 한밤중에 화장실을 가는일을 없애주도록하고 침대위에서 호흡을 편하게해서 마음을 편히 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처럼 위의 방법들을 잘 지켜 잠자리에 들었다면 일어나는 방법도 중요한데 우선 아침에 울리는 알람을 끄지않고 완전 기상후 알람을 끄는것입니다. 알람을 끄고 조금만더 잠을 청하는 것은 결론적으로 수면패턴을 꼬이게 하고 수면시간의 연장은 되지 않으면서 오전중에 더 피곤하게 만드는 악영향을 초래합니다. 

 

또 전날밤에 미리 다음날의 외출복이라던가 준비할것들을 미리 준비해놓습니다. 이는 잠들때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며 다음날 아침에도 서둘러 준비하지 않고 여유있는 아침을 맞이하게 해줍니다. 이러한 방법들과 더불어 수면 패턴을 기록하는것도 좋은 방법인데, 이는 본인에게 맞는 수면시간과 수면의 질이 굉장히 나쁠경우 의사를 만나서 상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될것입니다. 

 

안좋거나 멀리해야될 방법들로는 우선 술을 이용한 방법인데 술은 당장 잠에 들게 할지는 모르나 깊은 잠에 들지 못하게 하고 아침에 일어나게 힘들게하며 다음날 숙취로 인해 하루전체를 망칠수 있게 됩니다. 또한 수면제를 섭취해서 잠에 드드려하는 경우에도 좋지 못한 방법이지만 꼭 사용해야 한다면 약사나 의사와 상의해 중독성이 없는 수면제를 처방받아야 하겠습니다. 

 

.

오늘은 이처럼 바쁘고 해야할일들이 많은 현대인에게 그 많은 업무들을 처리하고 생산성을 높여주는데 간과하지만 엄청난 도움을 줄수있는 깊고 건강한 수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생의 3분의 1을 침대에서 수면을 하며 보낸다고 합니다. 이마만큼 중요한 수면을 우리는 그동안 제대로된 방법을 모르고 대충 잠을 자왔던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의 내용을 참고 하셔서 좋은 질의 수면을 성취하셔서 더나은 일상과 휴식을 취하실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늘 공부해 새로운 정보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