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갑자기 일어나는 두드러기 자연치유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환절기 꽃가루나 알레르기 성분등이 작용하여 발생하는 두드러기는 우리생활을 불편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두드러기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기는 피부발진으로 신체내에서 분비되는 히스타민으로 인해 생기는것이 원인이다. 오늘은 이러한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알레르기 반응을 건강하고 자연치유법으로 치유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알레르기 반응은 흔히 일어날수 있는 반응이며 전체 인구의 20%정도가 실제로 알레르기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두드러기를 일으킬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지면 히스타민과 사이토카인등의 화학적 성분이 분비되며 일시적으로 혈장성분이 조직내에 축적이 되어 피부가 붓거나 가려워지는등의 두드러기 증상이 보이기시작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반응을 피하기 위해선 반응 유발 물질을 파악하고 멀리하는것이 좋은데, 일반적인 알레르기 유발 물질은 옻나무, 벌레물림, 애완동물의 털, 꽃가루 등이 있으며 본인의 알레르기 유발성분을 파악하여 사전에 미리 피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화학적인 원인으로는 각종약, 화학물질, 라텍스등도 있으며, 심지어 온도나 압력등의 자극과 햇빛등도 알레르기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본인이 만약에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꽃가루가 기승을 떨치는 환절기등의 개화시기와 꽃가루등이 바람을 많이 타고다니는 아침과 저녁에 실외생활을 자제하도록합니다. 또한 외출했다가 돌아왔을시 외출복은 갈아입도록합니다. 실내로 들어왔을시 가습기를 틀어 실내 가습을 맞추어 주면 조금더 도움이 될수 있으며, 샤워를 해서 몸에 묻은 알레르기 유도물질등을 씻어내 주도록합니다. 

 

혹시나 알레르기 유도물질을 잘 차단하지 못하여 발진이 생겼다면 피부를 진정시키기위해 냉찜질을 해주는것이 좋으며, 너무 차가운 물은 두드러기를 더 악화실킬수 있으니 차가운정도의 냉찜질을 해주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혹시 겨울이거나 날이 춥다면 따뜻한 욕조에 목욕을 해주어도 좋은데, 그 방법으로는 귀리로 목욕을 해주는것입니다. 귀리는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고, 귀리를 갈아서 목욕물에 타서 목욕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우유를 조금 타주어도 그 효과가 증대 된다고 하니 활용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파인애플을 피부에 문질러도 좋은데 파인애플내의 효소가 피부진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베이킹소다와 희석시킨식초를 적신 화장솜, 쐐기풀차나 팩, 칼라민 로션을 바르는 등의 방법도 두드러기 진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위와 같은 방법들을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성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러한 방법들과 함께 심리적인 요인도 알레르기에 영향을 줄수 있는데 우선 아직 밝혀진 연구 결과는 없지만 스트레스가 과도한 사람이 알레르기에 조금더 취약하다는것이 여러 환경에서 밝혀진 바가 있다. 따라서 평소 알레르기증상이 빈번하고 그 증상이 심각하다면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 알레르기 완화에 신경을 써야 겠습니다. 이를 위해선 취미생활이나 영화를 보거나 산책을 하는등 능동적인 행동이 필요하겠습니다. 

 

이러한 두드러기반응은 1분에서 길면 몇 달과 몇 년까지도 유지가 되는데, 이는 신체부위를 가리지 않지만 일반적으로는 반응유도물질이 닿았던 부위에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은 원형으로 나타나며 여러개의 붉은 발진이 나타나며, 부어오르며 간지럼증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오래가거나 심각할경우 전문의를 찾아가야하는데 원인이 되는 알레르기 유도물질을 찾지못했다면,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하며,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복용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보통의 경우 심하지 않은 증상이라면 항히스타민제를 섭취하며, 이는 처방전이 있어야하는 약일수도 있고 일반의약품일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비교적 가벼운 증상과는 달리 심각한 경우 목을 붓게 만드는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는데 이경우 에피네프린이 필요한 응급상황입니다. 이의 증상으로는 체온이 올라가고 목의 부음, 숨을 쉬기 힘든증상, 맥박의 증가, 구토 및 설사 현기증등의 현상이 나타나며 이경우 급히 에피펜형태의 약을 사용하거나 응급실을 찾아가도록합니다.

 

오늘은 환절기나 각종 유도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알레르기반응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진정시키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레르기를 없앨순 없지만 이를 억제할수있는 생활방식과 여러가지 건강한 방식들을 습과화 시켜 알레르기의 고통에서 벗어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바라겠습니다. 오늘도 글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내일도 건강한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