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비듬이 많아 고민이라면 비듬을 없애 청결한 두피관리를 가지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비듬은 두피에서 발생하는 각질로 우리의 머리카락은 보통의 경우 검은색으로 흰색의 비듬이 생겨 머리에 붙어있으면 눈에 확띄며 그순간 청결하지 못한 사람으로 보이기 쉽다. 요즘은 두피케어 용품들이 너무나도 잘나와 간단히 없앨수도 있겠지만 오늘은 그러한 제품들보다는 건강한 방법들로 비듬을 없앨수 있는 방법들을 아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비듬은 두피에서 생성된 박테리나 곰팡이 균등이 원인일수 있는데, 이러한 두피에는 티트리오일의 천연 향균성분이 비듬해결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티트리오일을 10방울 정도 기존에 쓰던 샴푸에 넣어 흔들어 섞은뒤 사용해보면 좋습니다. 이 외에 티트리오일이 5%함유된 기존에 상품으로 나온 제품을 사서 써도 좋으며, 티트리오일은 삼키거나 눈에 들어가면 위험하기에 조심하고 무조건 희석시켜 해야합니다. 이렇게 티트리오일이 들어간 샴푸를 사용하다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면 그즉시 사용을 중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티트리오일 외에도 레몬그라스오일도 그 효과가 좋은데, 레몬그라스오일은 비듬문제에 도움을 주는 향균작용을 하기에 두피에 염증이 줄어들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사용법역시 기존샴푸에 섞어 사용하거나 10%정도 희석된 제품으로 나온 샴푸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효과를 보기위해선 한달이상 사용해보는것이 좋으며 레몬그라스오일역시 피부에 직접사용은 자극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사용을 하지않는것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알로에 젤을 두비에 발라주는것도 좋은 방법인데, 젤을 두피에 발라 1시간정도 유지하다가 미온수에 헹구어 줍니다. 이는 항산화 성분이 두피에 수분제공에 도움을 주고,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알로에베라젤을 구입하여 사용하거나 직점 알로에 잎을 잘라 젤을 추출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코코넛오일또한 좋은 방법인데 이 코코넛오일이 피부염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방법으로는 코코넛오일 30ml를 두피에 잘 펴바르고 10분정도 유지한후 씻어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베이킹소다역시 비듬제거에 도움이 되는데 베이킹소다 4티스푼을 물200ml에 섞어서 두피와 머리카락에 발라줍니다. 3분정도 유지후 씻어내는데, 이를 너무 자주 사용하면 두피와 머리카락이 건조에 지므로 주1회정도가 가장 적당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들과 더불어 식단과 생활습관의 개선도 필요한데, 오메가3를 섭취해 머리카락과 두피에 영양을 제공해주는것입니다. 약제로 오메가3를 섭취해주는것도 방법이지만 연어, 고등어, 견과류, 씨앗류의 기름처럼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평소 식단에 추가하여 섭취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평소 채소와 과일등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주는것이 좋은데, 이러한 섭취는 지루성 피부염등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등은 두피와 머리카락의 건강뿐아니라 필수영양소와 비타민 그리고 무기질등이 풍부해 신체의 영양상태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좋은 섭취원으로는 브로콜리, 당근, 피망, 사과, 포도, 감귤류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b와 역시 많은 도움이 되는데 비타민d에 포함된 비오틴이 머리카락의 영양공급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b가 많이 포함된 식품으로는 달걀노른자, 연어, 간,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섭취하는 영양소와 더불어 심리적인 요인도 두피등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데, 그 연관성이 아직 과학적으로 많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아토피등의 피부질환이 스트레스로 인해 발현되거나 그 증상이 심해진다는 여러 연구결과 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과 더불어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야만 할경우도 있는데, 그 증상이 심각해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경우 병원을 찾아가야하는데, 이러한 비듬의 원인이 염증이라면 적절한 치료제나 면역반응등의 문제일수 있으니 그에 따른 알맞은 치료제를 처방받아야 할것입니다. 또 두피가 공팡이등에 감염된 경우 향균 삼푸나 관련 의약품을 처방받을수도 있을것입니다. 

 

이처럼 오늘은 비듬으로 인한 두피건강과 모발건강의 개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늘그렇듯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인해 비듬을 제어해주는것이 가장좋고 각종 화학약품이 많이 포함된 기능성 제품보다는 건강한 천연재료들을 활용해 비듬개선에 신경을 써주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가지 시길바라며 오늘도 글읽어주셔서 감사하며 건강한 정보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