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극도로 피곤할때 에너지를 보충하는 법을 알아보자.

현대인은 늘 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스트레스야 무관심해지고 스트레스받는 환경을 벗어나는 방법이야 있긴 하지만 피로는 체력이 좋아지거난 휴식을 취하지 않는 이상 만성피로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늘 바쁜 일상에서 체력이 좋아지려면 운동을 해야 하는데 이는 바쁜 와중에 하기 힘들고, 휴식은 생각만큼 시간이 나거나 잘되지 않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현대인의 주 고민인 피로와 스트레스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고 에너지 보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좋은 방법으로는 요가를 해주는건데, 요가자세중 다운워드도그자세, 코브라자세등이 에너지 순환에 도움이 되며, 이는 스트레칭과 더불어 몸의 혈류 전환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평소 몸이 찌뿌둥하며 근육들이 많이 뭉쳐있다면 위의 자세말고도 각종 스트레칭과 요가자세를 익혀 평소 신체 이완에 신경써야 하겠습니다.

 

요가와 더불어 심호흡도 정신을 맑게 해주며 에너지 대사에 도움이 됩니다. 앉거나 누운등의 편안한 자세를 취한후 코로 숨을 천천히 들이마쉰뒤, 입으로 내쉬는 과정을 반복하며, 10초안천천히 들이쉬고 내쉬는 행동을 10분정도 반복합니다. 이렇게 호흡으로 마음을 안정시켰다면 바깥으로 나가 산책을 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변 공원에 찾아가 10~20분정도 가볍게 걸어주면 신선한 공기도 마쉴수 있을 뿐더러 걷기로 인해 혈류가 돌아 에너지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방법들과 더불어 녹차마시기도 좋은 방법인데, 녹차에 포함되어 있는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에너지를 제공할수 있습니다. 물론 이 카페인은 커피에도 있지만 녹차의 다른성분들은 고혈압, 우울증, 당뇨, 뇌졸증등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녹차 역시 카페인이 있기에 많은 섭취는 자제 하도록 합니다. 더불어 충분한 수분섭취도 도움이 되는데 몸속에 수분이 부족하면 에너지 양이 떨어지게 되며, 하루2L이상 마셔주도록하며 조금씩 나눠 꾸준히 마셔주도록 합니다.

 

물과 더불어 섭취해주면 좋은 것들로는 통밀식빵, 견과류, 너무 많지 않은 과일, 당근등이 좋으며 아침식사는 매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식사를 해주면 정신이 맑아지며, 오전동안 에너지를 공급받을수 있습니다. 훌륭한 아침식사원으로는 통곡물빵, 오트밀, 달걀, 과일, 요거트등이 있습니다. 또한 고단백의 식품을 섭취해 에너지흡수에 도움이 되게 합니다. 단백질은 몸의 조직을 회복하는 아미노산을 공급하며, 생선, 붉은고기, 유제품, 두부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해주면 좋은 생활습관의 변화들로는 밤에 숙면을 취해주어야 하는데, 잠을 자기전 디지털기기를 멀리하고 너무 늦게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며, 편안한 마음과 자세로 7~9시간 정도 매일 수면을 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낮에 낮잠역시 에너지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짧고 질좋은 낮잠은 오후일과에 활기를 불러일으키며, 업무의 효율성또한 높여줍니다. 낮잠은 15~20분정도가 가장적당하며, 편안한 자세에서 취해주도록 합니다.

 

가벼운 운동을 통해서도 에너지대사에 도움이 되는데, 무리한 웨이트트레이닝보다는 빠르게 걷기, 수영, 조깅등의 비교적 가벼운 운동을 하루30분정도 주2~3회정도 해주어 체력과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들을 해도 피로가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더 심해진다면 전문의를 찾아가는게 좋은데, 그 원인으로는 당뇨병이 있을수 있습니다. 당뇨가 에너지와 관련이 있는건 인슐린이 포도당 대사에 사용되 에너지원인 ATP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또 있을수 있는 원인으로는 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이유인데, 혹시 호르몬의 문제가 있다면 에너지와 기분등의 영향이 있을수 있기 때문이다. 갑상선등의 호르몬을 관장하는 기관이 문제가 생겼다면 에너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전문의와 전문적인 상담과 검사가 필요 하겠습니다.

 

또한 있을수 있는 원인으로는 빈혈과 우울증등이 있는데 먼저 빈혈은 몸에 철분이나 비타민등이 부족하여 발생하기에 검사를 통해 빈혈이 있는지 진단을 받아보는것이 좋으며 우울증이나 불안감으로 인한 피로감이 있을수도 있는데, 이는 전문심리상담가나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평소 빈혈이나 우울감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가 피로의 원인이 위와 같은지 검사를 받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최근들어 체중감량중이거나 극심한 다이어트 중이라면 에너지가 부족할수 있는데 이럴경우 평소 충분한 영양소는 잘섭취하고 있는지 아니면 너무 무리한 다이어트 중이진 않은지 점검해 보아야 할것입니다. 이처럼 오늘은 피로와 스트레스등에 의한 무기력과 피로감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피로감등이 어디에서 기인했는지 잘 점검해보시고 위의 건강한 방법과 습관등을 개선해서 활기찬 일상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내일도 건강한 정보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