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갑각류에서 온 지방흡수제 키토산에 대해 알아보자 feat 효능 부작용.

키토산이 풍부한 갑각류

 

오늘 알아볼 건강정보는 바로 키토산입니다. 키토산 뭐, 게나 랍스터 등의 껍질에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 몸에 좋다고는 하던데 딱히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는 아리송한 그 영양성분 키토산에 대해 오늘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키토산은 게, 가재, 랍스터 등의 껍질에 들어 있는 키틴이라고 성분을 탈아세틸 화하여 얻어낸 물질로, 19세기 초 프랑스의 자연사학자 브라코노가 버섯에 포함되어있는 미지의 성분인 키틴을 발견해낸 것이 시초입니다.

 

키토산의 발견

 

그 후 화학자 루게가 다시 키틴을 탈아세틸 화해서 얻어낸 물질이 바로 오늘 우리가 알아볼 키토산이며, 19세기 후반 후 페자이라라는 과학자가 이를 키토산이라고 명명하였습니다. 이러한 키토산의 주요 효능은 세포를 활성화하며,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등의 긍정적인 많은 효능들이 있습니다. 

 

 

키토산의 효능 함암

 

더 들어가 키토산의 효능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면, 첫째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해 과잉섭취된 콜레스테롤을 흡착시켜 배설시키는 놀라운 효능이 있습니다. 현대인에게 무서운 질병인 고지혈증 및 각종 심혈관계 질환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둘째,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셋째로 혈압상승의 원인이 되는 염화물 이온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상승을 막고, 장내의 유효 세균을 증식시키고 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이렇게 좋은 효능들과 더불어 간 기능 개선 및 체내 중금속 및 오염물질 배출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 이 키토산은 인공피부, 인공혈관에도 의료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1990년대 일본에서 심각한 화상으로 목숨이 위험한 6살 어린아이가 여섯번의 대수술을 거쳐 흉터 하나 없이 깨끗한 피부가 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키토산과 앞서 언급한 키틴을 활용한 인공피부로 수술을 이뤄냈다고 합니다. 

 

과잉시 부작용

이와 같이 콜레스테롤 배출, 항암 등의 주요 효능이 있는 키토산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것이 과유불급이듯이 키토산도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설사, 구토, 복부팽만을 느끼며, 비타민a, d, e, k의 흡수를 저해하므로 적당히 키토산을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또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 이겠지만 갑각류에서 온 영양소인 만큼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의사나 전문가의 상담 후 섭취를 해야겠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팔고 있는 키토산 제품들의 과도한 확실하게 증명되지 않은 정보들에 현혹되시지말고 꼼꼼하게 알아보신 뒤 키토산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늘 그렇듯 다이어트 제품들은 효능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만약 완벽하다면 벌써 비만은 정복되었을 겁니다.

 

심혈관계에도 효능이있는 키토산

 

오늘은 이처럼 다이어트와 심혈관계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키토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지만 키토산처럼 바쁜 현대인에게 적절한 효용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를 알고 잘 활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일 겁니다. 아 참 그리고 키토산의 지방흡착 배출로 배출 시 변비가 올 수도 있다고 하니 이런 점도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는 만큼 건강해지는 그날까지 열심히 공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