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아침에 기분좋게 깨는 방법은 없을까 수면의 질을 높이고 잘깨는 법을 알아보자.

좋은잠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요즘 날이 더워 밤에 잠을 설치시는 분들이 많이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날씨들과 더불어 저는 가끔씩 불면증에 시달리기도합니다. 뭔가 라이프스타일이 잘못되어 있거나, 수면방식이 잘못되었다는건데, 이런 수면 장애는 삶의지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면의 질을 높이고 더불어 아침에 상쾌하게 일어날수있는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정해진, 그리고 적당한 시간에 맞춰 잘준비를 합니다. 이는 수면에 중요한 요소로 다음날 아침에 잘깨기 위한 첫번재 단계입니다. 성인남녀는 6~8시간 정도의 수면시간을 필요로하는데 전문가들은 이러한 시간을 고려해 일상의 스케쥴을 조정하라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자기전 1시간에서 1시간30분 사이에는 전자기기 및 복잡한 뇌활동을 야기할수 있는 것들을 자제하라고 합니다. 이는 잠의 관장하는 우리의 뇌가 잘 준비를 하게끔 만드는 준비라고 합니다.

 

 

가벼운 조명일지라도 수면에 방해요소

둘째, 주변을 완전히 어둡게 만듭니다. 가벼운조명이라 할지라도 조명을 켜놓고 잠에들면, 잠이 들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수면중에도 꿈을 많이 꾸거나 몸을 많이 뒤척이게 된다고 합니다. 조명의 빛은 멜라토닌 생성에 영향을 주는데 이를방지하기 위해선 모든 조명을 꺼두고 야간에 가로등불이나 전자기기의 불빛을 차단하는 암막커튼이나 천을 덮어 빛을 차단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주자

셋째, 명상이나 가벼운 스트레칭, 심호흡등의 이완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습니다. 주기적인 수면장애를 앓고 있다면 위와같은 방법에 습관을 들여 몸에 변화를 주는 방법도 좋은 방법일것 같습니다.

 

공기를 순환시켜 답답함을 없애자

넷째, 수면에 도움이 되도록 방안의 환경을 바꾸는것 입니다. 천장에 실링팬을 설치후 돌려 답답한 방안의 공기를 순환시키고 백색소음을 일으켜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게합니다. 실링팬이 없다면 선풍기의 약한 바람이나 에어서큘레이터의 약한 바람역시 도움이 될것입니다. 또 편안한 잠자리에 들수 있게 편안한 매트리스와 베게를 준비하여 안정감을 줍니다. 구그리고 너무 강한 알람음이나 시끄러운 소리는 아침에 놀라며 깰수 있기에 점차적으로 소리가 커지는 알람음등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생각을 정리한는 일기를 쓰는것도 도움

마지막으로, 본인이 수면장애가 있다는걸 인지했다면 일기는 쓰는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밤에 잠에 들지 못하고 깨어 있게 만드는 생각이 많다면 잠에 들기전에 일기를 써서 그러한 생각들을 정리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또 이와 비슷하게 하루동안 일어난 일들을 정리학고, 다음날의 일들을 정리해보는 것 입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 다음날에 입을 옷을 미리 준비하고 아침 식사준비등의 바쁜일들을 미리 조금은 준비해두어 말그대로 마음편히 잠자리에 들게끔 준비하는것입니다. 

 

적당한 알람음과 거리

이처럼 수면장애에 도움이 될만한 다섯가지의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연결해서 잠에 잘드는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는 잘일어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놀래서 깨지 않을 알람음을 준비하는것이 도움이 되며, 쉽게 알람을 끌수 없도록 알람시계나 스마트폰을 침대와 약간의 거리를 두어 위치시킵니다. 시끄러운 알람음 보다 부드럽고 편안한 음악을 알람음으로 설정하여 음악을 감상하며 천천히 일어나는게 하루의 컨디션을 좌우 할수 있겠습니다.

 

더운물과 찬물로 샤워

더불어 잠깐이라도 산책을 해 상쾌한 아침의 햇살을 받은뒤 따뜻한 물로 샤워 한뒤 차가운물로 헹궈 뇌기능의 활성화와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그후 간단한 요가나 스트레칭으로 몸을 깨워줍니다. 일어난 직후 하지않는 이유는 누워서 스트레칭을 하다보면 다시 잠에 들수 있기에 일어나서 씻은뒤 몸을 깨우고 활성화 시킨다는 의미로 씻은뒤 가볍게 몸을 풀어줍니다. 마지막 방법은 서두르지 않는것입니다. 조금만더 조금만더 하며 자다가 허겁지겁일어나 몸도 마음도 깨지 않은 상태에서 준비해서 출근하면 출근뒤의 하루 컨디션은 엉망일 것입니다. 내가 맞춰놓은 정시에 일어나는 것은 오늘 하루를 정하는 엄청나게 중요한 일이기에 5분, 10분 더자는 것보다 그 효용은 비교할수 없이 클 것 입니다.

 

 

현대인은 너무나도 많은 것에 둘러 쌓여 있습니다. 그것이 정보이든 수많은 음식물이든 넘쳐나는 것들에 의해 우리는 알게 모르게 많이 지쳐있는 상태입니다. 그러한 우리들을 쉬게 만들고 다음날을 또 살아가게 하는것이 수면입니다. 이러한 수면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육체적인 피로와 더불어 심리적인 장애까지 오게됩니다. 오늘은 이처럼 너무나도 중요한 수면의 질을 높이고 아침에 잘 일어날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삶의 질을 올려주는 좋은 수면

인생의 3분의1이 수면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어마어마한 시간에 대해 우리가 간과하고 대충보내 버린다면 삶의 방향 우리도 모르는 사이 틀어져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동안 알아보았던 영양성분들과 마찬가지로 수면역시 우리 스스로 생성하는 영양제라고 생각합니다. 잠이라는 좋은 영양제 잘 챙겨드시길 바라며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부해서 아는만큼 건강해지는 그날까지 열심히 공부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