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조금만 자도 기운이 날순 없을까 건강한 수면습관 기르기

건강한 수면

잠은 우리 몸을 회복시켜 주고 다음날 또다시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만드는 에너지를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한 다면 우리의 삶은 엉망이 되고 말 것입니다. 뭐 하루이틀 정도는 그럭저럭 지낼 수야 있겠지만 그 증상이 지속된다면 삶의 질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빛이 들어오는 환경을 만들지

오늘은 이렇게 너무나도 중요한 잠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알아보겠습니다. 그중에서도 수면시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현대인에게 큰 궁금증이자 숙제인 조금만 자도 컨디션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아침에 햇빛이 방안에 들어오게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우리몸은 날이 밝아오면 잠을 깨야겠다는 신호를 뇌에 보냅니다. 따라서 커텐을 걷어 햇빛이 방안에 가득하게 만들어주고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붉을 켜 방안을 밝게 만들어줍니다. 이는 몸과 마음을 모두 깨워주어 하루를 시작하게 만드는 신호가 됩니다.

 

 

카페인섭취

다음으로는 커피나 차와 같이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카페인은 수면을 이끄는 신경전달 물질인 아데노신을 억제시키는데, 이와 더불어 카페인의 작용으로 뇌의 회전 역시 빠르게 작용하게 됩니다. , 주의 할점은 카페인은 위와 같은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그와는 반대로 명확한 부작용도 있기에 개인의 차이에 따라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적당한 한잔 정도의 커피 섭취가 적당할 것입니다. 또한 카페인은 내성이 생기기도 하니 필요할때만 섭취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차가운물로 샤워

다음은 일어나 차카 운물로 샤워를 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것 보다는 차가운물로 시작해 따뜻한 물로 중간에 씻다가 마지막에는 조금시간을 길게 차가운물로 헹궈 몸과 마음을 깨우는 것입니다. 이는 혈액순환을 도와 몸에 활기를 줄 것입니다..

 

 

이제 심신을 어느 정도 깨웠다면 에너지를 채울 차례입니다. 식사는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이 좋으며 지나친 설탕 섭취는 단시간에 에너지를 줄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오히려 에너지를 고갈시키기에 좋은 않은 섭취법입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자는 동안 많이 부족했을 신체 내의 수분함량을 회복시켜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처럼 건강한 식사까지 마무리했다면 즐겁고 활기차게 하루 일과를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잠깐의 낮잠이나 명상

그러나 우리에게는 또다시 밤이 찾아오고 내일을 위한 수면을 취해야 하기에 오늘 밤과 내일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일과 중에 짧게 10분에서2010분에서 20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입니다. 그 이상을 자게 되면 깊은 수면에 빠지게 돼 잠이 깨기 힘들며 더 피곤해질 수 있으니 2020분 내의 짧은 낮잠만 자도록 합니다.. 이처럼 낮잠을 청할 환경이 되지 않는다면 잠깐 눈을 감고 편안한 자세를 취한 뒤 몸의 곳곳에 한 곳씩 집중하여 해당 부위들을 느껴봅니다. 이는 명상의 효과뿐만 아니라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이완시켜주며 낮잠을 자는 듯한 효과까지 준다고 합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해 노력하자5

또한 점심을 먹고 나른해질 때쯤 실내의 조명을 낮추거나 끄지 말고 오히려 더 높이거나 아니면 잠깐 산책을 나가 햇빛을 많이 쬐어 줍니다. 이는 잠이 오는 환경에서 빛을 쬐어줌으로써 아침에 잠을 깨는 효과와 같은 효과를 줍니다. 이와 더불어 신나는 음악을 감상하거나 잠깐의 독서나 흥미를 돋우는 행위를 해서 뇌에 활력을 줍니다. 또 이러한 행동이나 심적인 방법도 좋겠지만 페퍼민트, 계피, 로즈메리 등의 아로마향을 맡아 기운이 나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습니다.

 

 

한여름 무더위로 인해 몸이 쳐지고 열대야로 밤에 잠을 뒤척이는 요즘, 6~8시간의 건강한 잠을 청해 나머지 하루의 활력을 얻을 수 있다면 투자 대비 효율이 높은 방법일 것입니다. 인생의 3분의13분의 1이라는 잠 건강한 수면 습관과 생활습관을 점차 고쳐나가 즐겁고 활기찬 하루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가 아는 만큼 건강해질 수 있는 그날까지 열심히 공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