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살찌는 방법의 원리와 음식 그리고 건강한 습관

1.살찌는 방법 

오늘은 살찌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을 빼는것에 관심이 많고 찌는것은 소수의 사람들의 행복한 고민이라고생각합니다. 그러나 유전적인 요소나 질환등 살이 찌고 싶어도 찌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오늘의 주제는 엄청난 고민과 스트레스 일수 있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단순히 먹기만 해서 살을 찌는게 아니라 건강하게 습관과 식단을 구성해 살찌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살찌는 방법 알아보기전 준비사항

먼저 체중증가나 식단의 변화를 주기전에 의사를 만나 전반적인 검진을 받아보는것이 좋겠습니다. 평소 본인이 고혈압이나 콜레스테롤, 혈증과 같이 혈관질환등을 앓고 있다면 체중증가는 좋지 못한 신체변화이기에 의사는 살이 찌게하는것을 반대할것입니다. 이처럼 마냥 살찌는 방법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확한 본인의 현재 신체상태를 체크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방법선택이 중요하겠습니다. 

반대로 특정질환이 있다면 살을 어느정도 찌우는게 질환에 긍정적인 요소로도 작용할수있는데, 그러한 질환들로는 갑상선질환, 당뇨, 암등의 체중이 급격히 줄어들수 있는 질환들은 심각하게 많이 찌우는것은 부정적이겠지만 질환으로 인한 체중감량에 질환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체중을 늘려주는것이 좋다. 

실제로 오늘의 포스팅의 주제인 저체중은 면역력저하, 빈혈, 골밀도저하, 탈모등의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목표를 설정하는게 중요한데, 늘그렇듯 건강한 습관과 체계적인 목표가 중요한데, 살찌는것을 언제까지 얼마나 어떻게 늘릴지 생각해보고 이것을 정리해 체계화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의사나 전문가와 어느정도로 살을 찌울지 정하는것이 좋겠지만 그게 어렵다면 본인 키와 나이에 맞는 표준체중을 목표로 삼고 정확한 수치를 정해둡니다. 

그리고 일일 칼로리를 매번 계산해서 정해두는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살찌는 원리인 소모하는 칼로리보다 섭취하는 칼로리의 양이 많은 원리 때문입니다. 따라서 먼저 본인이 평소에 얼마만큼의 칼로리를 소모하고 얼마만큼의 칼로리를 섭취하는지 분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 목표에 건강하고 긍정적인 의미를 두어 목표실현에 힘을 실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뭐든지 급격히 되는것은 없기에 천천히 계획을 시작하는것이 좋은데, 갑자기 섭취 칼로리를 확늘려주면 소화기관 및 심장등에 무리가 갈수있으므로, 일반적인 건강한 수치로는 하루300칼로리 정도씩 늘려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적응이 되고 살이조금씩 찌는것 같다면 하루 600칼로리 혹은 그이상으로 그양을 늘려주는것을 추천합니다. 

이처럼 칼로리를 늘려 살이찌게하는 방법을 위해선 주차별로 목표치와 식단을 구성하고 꾸준히 실행을 합니다. 살을 빼는경우와 마찬가지로 살을찌는 방법역시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안정적이게 실행하는것입니다. 건강한 살이찌는 속도는 1주일에 0.4~0.9kg정도 입니다. 

식단을 계획하는 방법으로는 정크푸드등 칼로리만 높고 영양소가 적은 음식들보다는 칼로리도 높으면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들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정크푸드들로 살을찌게 하면 각종 성인병과 심혈관진환에 노출되어 않좋은 결과를 초래할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하루 세끼이상을 꼬박꼬박먹어주는것이 좋으며, 식단에 영양적인 균형이 맞추어 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식단에 불포화지방, 고단백,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이 골고루 충분히 포함되어야 살찌는 방법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추가로 살이 찌는 것 외에도 신경을 써주면 좋은것은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인데, 근육운동을 하면 식단을 흡수한 영양소등을 운동으로 인한 신체대사로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으며, 근육량의 증가는 체중의 증가로 이어지기에 건강과 체중이같이 향상되는 선순환의 구조라고 할수있습니다. 

 

 

3.살찌는 음식

건강하게 살이찌게 하려면 정크푸드들을 멀리하고 건강한 식재료를 통해 균형잡힌 섭취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선 지방섭취가 중요합니다. 특히 지방에서도 불포화지방산이 좋은데 반대인 포화지방산의 경우 혈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심혈관계질환의 위험성도 높입니다. 좀전에 섭취하면 좋다고 말한 불포화지방산의 경우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면역력또한 증가시키니 식단에 불포화지방산의 식품들을 골고루 넣어야 겠습니다. 

 

이러한 건강한 불포화 지방산의 식품들로는 견과류, 연어, 고등어. 아보카도 등이 있으며, 이러한 식품들을 식단에 골고루 첨가하여 건강한 지방섭취에 신경을 써야 겠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의 섭취로는 통곡물등의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섭취를 해야하는데, 탄수화물은 신체를 움직이게 하는 주요 에너지원이며, 소모되지 않은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저장되어 살이 찌게됩니다. 이처럼 탄수화물은 살이찌게하는 주요 원인입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 정제된탄수화물은 각종 영양소가 제거되거나 파괴된 상태이고 반대의 경우에는 비타민, 필수미네랄, 섬유질등이 풍부해 건강한 체중증가가 될수 있습니다. 

또 유제품과 육류등도 살이찌게하는 좋은 방법들인데, 먼저 유제품의 경우 칼슘과 비타민등이 풍부해 균형잡힌 식단에 꼭 필요하고, 육류의 경우 풍부한 단백질로 근육과 체중증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붉은고기 즉 소고기, 돼지고기등은 심혈관계 질환에 영향을 줄수 있기에 생선등의 단백질과 같이 섭취해 주면 좋겠습니다. 추천하는 육류로는 고단백이며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닭가슴살과 지방이적은 소고기부위등을 추천합니다. 

 

 

4.살찌는 방법과 요령

우선 살찌는것이 목표라고 막무가내로 정크푸드를 먹어대는 사람들이 있는데, 앞서 알려드린대로 이러한 식품들을 피하는것이 좋고, 탄산음료와 과자, 사탕, 쿠키등 설탕이 많이들어가고 영양소가 적은 음식들은 자제하는것이 건강하게 살찌는 방법입니다. 

또 일반적인 상식에는 반하지만 자기전에 음식을 먹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인체는 활동중일때 보다 자고있을때 칼로리 소모가 적으므로 자기전 먹은 음식들은 살이찌는데 도움이 될수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근육운동과 점심이후에 잠깐의 낮잠역시 살이찌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살이찌기위해서 약품이나 보조제로 도움을 받을수도 있는데, 약제는 건강상의 많은 위험을 줄수있기에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후 처방받길 바라며 보충제나 보조제의 경우 간단히 섭취할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단백질 보충제등은 유제품등에 타서 간단히 섭취가 가능하며, 습관적으로 매일 복용하면 그 효과를 잘 볼수있을 것입니다. 

몇가지 주의 할점은 신장기능이 좋지 못한 사람은 단백질 섭취를 본인의 건강에 비춰 충분히 알아본뒤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단백질 보충제의 경우 당분이 많이 들어있기에 성분표를 꼼꼼히 읽어본뒤 구매하거나 섭취해야겠습니다. 

5.살찌는방법 결론

이처럼 오늘은 저체중으로 고민이 많으셔서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을 위한 살찌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포스팅이었습니다. 늘 그렇듯 건강한 습관과 인식개선 그리고 식단으로 꾸준히 실행해서 살이찌는것이 중요하며 이를 유지하는것 역시 위와 같은 건강한 방법이어야 할것입니다. 체계적인 계획을 잘세워 원하는 체중에 도달하시기 바라며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