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뇌와 혈관에 좋은 바다에서온 영양제 오메가3에 대해 알아보자 feat 효능 부작용

오메가3

안녕하세요 요즘 건강 염려가 있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저를 포함한 제 주위에도 그런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세먼지, 환경오염등의 주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어느 하나 믿고 사 먹거나 마음 편히 돌아다니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요즘, 혼자사는 저는 직장생활로 바빠 건강한 먹거리를 잘 챙겨 먹기 어려웠는데요,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안되기에 요즘은 그나마 치킨, 피자등의 정크푸드를 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던중 먹는걸 건강하게 챙겨 먹기가 어렵다면 영양제를 챙겨 먹으면 어떨까 하고 생각하던 와중에 저같이 정크푸드로 얼룩진 몸에 좋다고 하며 혈관에 좋은 오메가 3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뭐 예전부터 이름은 많이 들어왔지만 어디에 좋고 왜 좋으며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는 잘 몰랐었는데, 이번에 구입하면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몸의 적 정크푸드

 

저같이 혼자 사는 직장인에게 도움이 될만한 오메가 3가 어떤 효능들이 있고 또한 간과하면 안 될 부작용은 뭐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오메가3는 지방산의 일종으로 '오메가'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마지막 끝에서3번째 탄소에서 나타나는 지방산을 오메가 3라고 명명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오메가 3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인체에서 생성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메가 3는 음식이나 영양제의 형태로 섭취를 해줘야 하는데 제대로 섭취를 하지 못하면 효능을 떠나 건강에 해롭다고 하니 꼭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앞서 잠깐 설명한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합성이 되지 않으며 녹는점이 낮아 혈액 속에서 액체로 존재하며 배 출또 한 쉽게 된다고 하며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어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준다고 합니다.

 

 

오메가3

 

 

반면 불포화지방산의 반대의 개념이라고도 할수있는 포화지방은 부정적인 느낌으로 알려져 있는데 왜 그럴게 알려져 있을까요 그 이유는 포화지방산은 녹는점이 높아 혈액 속에서 고체로 존재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포화지방산을 줄이고 불포화지방산의 섭취를 늘려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처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오메가3의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메가3는 알려진 대로 혈액순환의 개선과 기억력 감퇴의 개선, 그리고 안구건조증의 개선등의 잘 알려진 효능들이 있으며, 제일무서운 질병 암 그리고 당뇨병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유는 오메가3의 효능인 혈행 개선이 당뇨병 환자들의 문제인 인슐린 공급에 원활함을 제공하며 또한 자극해 당뇨병의 예방과 개선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제목에서도 나와있듯이 우리가 음식을 섭취 시 유일하게 뇌로 전달되는 영양성분인 DHA가 풍부해 기억력과 치매예방 및 두뇌회전에 도움이 됩니다.

 

 

편두통에 도움

그리고 관절염, 또 염증등의 개선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편두통 및 현대인의 주요한 심리질환인 우울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계속쓰려고 하니 효능이 너무 많아 약장수가 되는 것 같네요 이외에도 피부 노화와 지방 배출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현대인에게 만병 통지 약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오메가3에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경구제로 복용 시 소화불량, 복통, 속쓰림, 비린내가 올라오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쉽게 말해 기름인 오메가 3이 산패될 시 발암물질이 생성될 수도 있다고 하니 관리에 신경을 잘 써야 될 것 같습니다.

 

 

오메가3가 많은 연어

아 참 그리고 오메가3는 약제로만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연식에서도 풍부한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는데 고등어, 연어,청어등의 생선과 식물성 지방산인 들기름 등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약제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위의 자연식을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의 성향 및 상황에 따라 오메가3를 자연식으로 섭취하시거나 인터넷, 약국 등으로 구매하셔서 건강한 혈액순환 및 뇌 건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약장수의 효능이 의심스러운 만병통치약같은 오메가 3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건강해지는 것이 최우선이겠지만 바쁜 현대인의 생활 속에서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기에 오늘의 주제인 오메가 3처럼 건강한 영양제를 잘 챙겨 먹는 것도 현명한 방법일 겁니다.저와 여러분 모두 건강한 하루하루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만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