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전공지식

패키지 디자인의 정의

1)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패키지(Package)는 보통 포장이라고 번역됩니다. 패키지는 상품의 신분을 분명하게 해주고, 소비자가 그 상품을 사도록 구매충동을 유발하며, 상품을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도록 하는 보호의 기능을 가지며, 패키지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어 원시적인 수렵, 농경 생활에서도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당시의 패키지의 의미는 물품을 모으고, 나누고, 비축하고, 운반하기 위한 수단이었으며 패키지의 재료로서는 나뭇잎, 나무줄기. 자루, 토기 등이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 수단으로서의 패키지는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상품이 개발됨으로써 이에 사용되는 필수 요건으로 그 의미가 바뀌어 가고 있으며, 패키지의 의미도 상품을 파는 것 또는 짐을 꾸리는 것으로 부품판매 촉진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물품들이 산지에서의 소비보다는 멀리 떨어진 곳에서 소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운반해야 하는 새로운 유통상의 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스탠턴은 패키지를 현대 과학의 위대한 발명이며 인간 생활 향상을 위한 상품 행위라 하였고, 페인은 패키지란 소비자에게 최저의 가격으로 상품을 건전한 상태로 안전하게 배달하는 것을 보증하는 수단이다.”라고 하였다. 또한 그레이엄은 주로 상품의 보호, 수송 및 진열의 목적이나 손으로 간편하게 들 수 있도록 제품을 넣는 용기(상자, 튜브, , 포장지 등)를 말하며 종이, 금속, 플라스틱, 나무, 유리, 도기, 천 등의 재료들을 조립하여 제작한 것을 패키지라고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패키지의 정의는 오늘날과 같이 생산의 대량화, 유통 구조의 복잡화, 판매 경쟁의 심화에 따른 패키지의 중요성, 즉 패키지는 상품을 실질적으로 팔아 준다는 의미에서의 판단력을 충분히 설명해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패키지는 상품 정책과 판매 정책이 밀접하게 결합된 것으로 소비자의 선택과 근본적으로 관련되는 상품화 정책의 한 요소이다라는 표현이 함축성 있고 현대적인 정의하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패키지 디자인이란 일정한 목적을 위하여 행해지는 일방적이고 입체적인 형상에 시각적인 모습을 가미하여 계획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려는 행위가 내포되어 있는 것입니다.

2)패키지 디자인의 분류

패키지 관리상 어떠한 분류 방법이 가장 적당하기에 관해서는 정설이 없다. 현재 형태별, 기능별, 사용 재료별, 패키지 방법별 등의 방법이 통용되고 있습니다.

 

(1) 형태별 분류

단위 패키지 물품 개개의 패키지를 말하며 물품의 상품 가치를 높이거나 물품 개개를 보호하기 위해서 적합한 재료 및 용기로 물품을 가공하는 방법 및 시공 상태를 말한다.

 

내부 패키지 패키지된 화물 안쪽에 사용되고 있는 패키지를 말하며 습기, 빛과 열 및 충격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합한 용기나 재료 등을 사용한 패키지 상태를 말한다.

외부 패키지 화물의 외부 패키지를 가리키는 것으로 물품을 상자, 푸대, 나무통, 캔 플라스틱, 비닐, 폴리에틸렌(PE) 등의 용기에 넣거나 또는 기타 재료를 써서 결속시킨 후 기호, 상품명, 상표명, 구성비, 라벨(label) 등을 표시하는 패키지이다.

(2) 기능별 분류

상업 패키지와 공업 패키지로 구분된다. 전자는 패키지 기능의 중점을 판매 촉진에 두는 것이므로 심미성 위주로 고찰하는 것이며, 후자는 수송과 보관 관리상의 안전을 위한 원래의 목적대로 효율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도록 패키지된 것을 말한다. 상업 패키지와 공업 패키지는 기능상으로는 구분이 되나 실제에서는 점차 그 구분이 흐려질 정도로 공업 패캐지의 미적 기능이 고도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3) 사용 재료별 분류

 상자형 패키지 - 나무, 종이, 알루미늄, 플라스틱 등의 재질을 이용한 것

 봉투형 패키지 - 종이, , 비닐 등의 재질을 이용한 것

 원통형 패키지 - 금속제를 이용한 캔, 종이 통 등

 기타 재료를 이용한 패키지 - 유리, 도자기 등을 이용한 패키지가 있으며 현대에 이르러 더욱 다양한 재료들이 개발되고 있다.

 

(4) 패키지 방법별 분류

방부방습방충방광내열내한을 위한 패키지 방법이 있고, 폭발물인화물 등의 위험물 패키지 방법, 그리고 완충 및 압력 방지 패키지 방법, 냉동항공 화물 패키지 방법 등이 있다.

 

3)패키지 디자인의 역사

포장의 유래는 B.C. 4천년경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사이의 물물교환에서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흙으로 만든 용기나 천으로 짠 부대 류의 보잘 것 없는 것들이었고, B.C. 3천년 경에 메소포타미아 여인들이 소량의 화장품류를 담아쓰기 위해 설화석고를 사용했으며, 이집트 여인들은 가공 안된 유리병과 용기를 모래 주형법을 써서 만들었으나 수공예적 생산방식으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주로 작은 용기의 화장품류, 기름, 향수 등을 감는 것에 국한되어 있었다.

2차 세계 대전을 치르면서 세계 전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방대한 물자 보급 작전의 요구는 패키지 기술의 발전에 획기적인 전기를 이루었다.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한 대규모의 연쇄점과 셀프서비스(self-service)의 사장 구조는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 정책의 성립과 더불어 패키지의 중요성을 크게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즉 소비자 취향의 파악, 시장 경쟁의 연구, 패키지 재료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고, 패키지 디자인 판매 정책의 일환으로 중요시되어 1970년대 이후에는 패키지 자체가 하나의 산업으로까지 각광을 받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판매 경쟁을 이끄는 광고 및 디자인 정책의 재수립과 자원 고갈 방지를 위한 패키지소재 절약 등의 연구가 기업 경영에 응용되고 국가적, 사회적 차원에서는 소비자 보호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우리나라 패키지 산업의 역사도 물물 교환의 경제 생활이 영위되던 시대로부터 비롯되었으나, 패키지가 산업으로서의 기술과 정보 교환이 가능하게 된 것은 일제 강점기 때 일본의 영향으로 패키지에 대한 재료, 기술, 용어 등이 전래되고 1941년 조선포장협회가 설립되면서부터라 할 수 있다.

 

2차 세계 대전을 전후하여 전세계가 패키지 산업의 급속한 발전을 이룬 무렵은 우리나라가 해방을 맞이한 시기로 당시의 패키지 산업은 제지 공장을 제외하고는 전무한 상황이었다. 당시의 패키지 재료로는 고대로부터 사용되어 오던 토기, 목제품, 죽제품, 마대, 면 포대, 가마니, 새끼, 노끈 등에 불과했다.

195460년은 국내 패키지 산업의 태동기로 비록 영세성을 탈피하지는 못하였지만 외국 원조에 의한 군수 물자 및 일반 물자의 패키지의 영향을 받아 기술상의 개발이 서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1960년 이후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건설된 여러 공장들은 수입에만 의존하던 주요 원자재의 국내 공급을 가능케 하여 패키지 산업의 규모를 상당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주었다. 1970년년대에 들어서서는 본격적인 합성 수지 원료의 생산과 더불어 새로운 패키지 재료의 개발 등이 이루어져 패키지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시켰다.

오늘날 패키지의 의미는 과거의 단순히 담는 것또는 싸는 것의 용도로부터 보호와 사용시의 편리함, 구매 욕구의 유발, 타상품과의 차별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 또한 대량생산과 유통 과정을 통해 저렴한 가격, 상품 선택의 자유와 정확성을 가져다 주는 매체로서 소비자에게 많은 이익과 혜택을 주는 복합성을 갖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4)패키지 디자인의 기능

 

(1) 보호와 보존성

내용물의 보호는 패키지가 해야 할 가장 으뜸가는 역할이다. 상품의 유통 과정이나 보관 과정에서 상품이 받는 여러 가지 충격이나 위험으로부터 내용물을 보호하는 데 패키지의 주된 목적이 있다. 패키지의 보호 목적은 상품의 종류 등 여러 가지 원인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으로 격돌 충격, 낙하 충격, (습도), 온도, 해충, 광선 및 고주파, 가스 등으로부터 상품을 보호해야 하므로 패키지의 수명을 제품의 수명보다 길어야 한다.

(2) 편리성

패키지가 되어 수송 기관을 통해 유통되는 상품은 소비자나 판매점원이 취급, 사용시에 편리해야 한다. 또한 상품의 운반, 보관, 배달, 하역시에 작업이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 형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취급상의 요령에 대한 지시도의 기재에 대하서도 충분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3) 상품성

패키지가 갖는 상품성이라는 것은 패키지가 상품의 판매 조성 혹은 판매 조직에 직접 어느 정도로 기여하는 것인가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그 효과는 대단히 크다. 상품의 판매 방법이 고객과 세일즈맨과의 11의 대화 방식에서 이루어지고 세일즈맨 자신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개발하고 그에 따라 패키지를 해주는 식의 재래적인 방법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고객 자신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오늘날의 경향이다.

패키지의 상품성은 구조적 특징에서 각종 재료를 사용하여 상품을 패키지하는 3차원 방법으로서 소비자에게 시각적 유도를 하는 방법과 브랜드명,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등의 배치, 색채 효과에 의하여 구매 의욕을 일으키는 방법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을 구조 디자인이라고 하고, 두 번째 방법을 표면 디자인이라고 한다.

구조 디자인(surface de-sign)-구조 디자인에서 주의할 점은 제품의 보호성, 사용상의 편리성, 재사용 가능성 등이다. 제품의 보호성은 패키지 전체에 걸친 보호성과는 다른 뜻으로 주로 상품의 보호성에 한정된다.

표면 디자인-상품 판매에서 소비자가 각 상품에 대해서 가지는 이미지를 확실하게 파악하여 디자인 정책에 적용시킨다. 구매 의욕을 유발할 수 있는 색채 효과와 패키지 소재, 레이아웃의 개발이 중요하다.

좋은 패키지는 이상의 두가지가 잘 조화된 것으로 다음의 여러 요소가 고려되어야 한다.

일반적인 요소

- 상품의 보호성

- 도매업자 요구 조건의 충족

- 소매업자 요구 조건의 충족

- 법규 제약사항의 충족

소비장에 대한 요소

- 기능적일 것(개봉,봉함,보관 등이 쉬울 것)

- 상품 만족도 보강

- 재구매시 기억할 수 있게 할 것

- 동일 브랜드 상품을 기억시킬 것

상점에 대한 요소

- 시각 효과 증진

-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

- 상품의 장점 부각

- 소비자의 구매 의욕 상승

 

 

(4) 심리성

동일한 가격표가 붙여진 크기가 다른 두 가지의 패키지를 보았을 경우, 내용량은 동일한 것이라 할지라도 소비자는 상이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즉 큰 패키지의 것이 양이 많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작은 패키지의 것은 품질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등 사람마다 각기 다른 생각을 갖게 된다. 다시 말해서 의사 결정은 소비자 자신의 환경, 배경, 욕구 등의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패키지를 통해서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려면 구매 심리를 구성하는 제요소의 조사와 연구를 충분히 해야만 한다.

 

이상과 같이 오늘날의 패키지는 새로운 산업의 창조 및 기업 이윤의 확대와 인간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한 기업체의 패키지 디자인 정책은 경영의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좋은 디자인이란 패키지의 표현 부분인 표면 디자인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로 제품을 쓰기 쉽고 편리하도록 만드는 기능적인 패키지도 포함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패키지는 상품의 얼굴일 뿐 아니라 기업 이미지의 확립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말 없는 세일즈맨(silent salesman)’으로 그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며, 따라서 패키지 디자인의 개발은 합리적이고도 과학적이어야 한다.